본문 바로가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 입문편 (3) (서식 이용하기)

by David Kim 2022. 7. 3.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보기 좋게 이용하는 방법 : 서식을 설정하는 방법

- 숫자로서의 서식

-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셀(Cell)에서 숫자문자를 인식하는 방법

- 문자열(텍스트)로서의 서식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실무에서 혼자 맨땅에 헤딩하면서 습득한 내용을 다룹니다.
(최적화된 방법보다는 그냥 제가 할 줄 아는 방법을 다룬 것이라 이 블로그에 있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Image from Pixabay


안녕하세요 데이빗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보기 좋게 이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셀(Cell)에 기입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식을 적용시키거나 하는 것이 아닌 꾸미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니 포스팅을 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특성상 다중 선택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내용은 꾸미기 뿐 아니라 추후 포스팅에서 다룰 수식들의 적용에도 동일하게 활용될 수 있으니 아래 팁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쓸만한 다중 선택에 대한 팁!
1.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의 다중 선택 방법들
     a.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한 다중 선택
         - 많은 셀(Cell)들 중 특정 범위의 셀(Cell)들을 다중 선택을 하고자 할 때 이용
         - 사용 방법 : 첫 번째 셀(Cell)을 선택한 후, 마우스를 클릭한 채 원하는 범위로 드래그
         - 사용 예시 : C3 셀(Cell) 클릭 -> 마우스를 클릭한 채 E5까지 드래그
Image Captured by David Kim
     b. Ctrl 키를 이용한 다중 선택
         - 많은 셀(Cell)들 중 특정 셀(Cell)들을 개별 선택해서 다중 선택을 하고자 할 때 이용
         - 사용 방법 : 첫 번째 셀(Cell)을 선택한 후, 다중 선택을 하고자 하는 개별 셀(Cell)들을 Ctrl 키를 누른 채 선택
         - 사용 예시 : C3 셀(Cell) 클릭 -> Ctrl 키를 누른 채 E5 셀(Cell)과 G7 셀(Cell) 클릭
Image Captured by David Kim
     c. Shift 키를 이용한 다중 선택
         - 많은 셀(Cell)들 중 특정 범위의 셀(Cell)들을 다중 선택을 하고자 할 때 이용
         - 사용 방법 : 첫 번째 셀(Cell)을 선택한 후, 다중 선택을 하고자 하는 범위의 끝에 위치한 셀(Cell)을 Shift 키를 누른 채 선택
         - 사용 예시 : C3 셀(Cell) 클릭 -> Shift 키를 누른 채 G7 셀(Cell) 클릭
Image Captured by David Kim
     d.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의 다중 선택은 셀(Cell)뿐 아니라 열(Column)과 행(Row)에서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
2. 다중 선택 명령어(Ctrl, Shift)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뿐만 아니라 컴퓨터 전반에서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3. 가장 기본적으로는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선택하는 것부터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범용적인 문서 도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의 경우 위에서 서술한 사용법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의 서식은 크게 숫자로서의 서식과 문자열(텍스트)로서의 서식으로 구분합니다.

 

숫자로서의 서식
숫자로서의 서식은 통화(돈), 백분율, 날짜 등이 있으며, 셀(Cell)에 기입된 데이터가 숫자로 인식될 때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식 옵션은 화면 상단, 기입된 데이터를 보여주는 보여주는 영역 바로 위에 있습니다.

Image Captured by David Kim

왼쪽부터 통화(돈), 백분율, 소수점 이하 자릿수 감소, 소수점 이하 자릿수 증가, 서식 더보기 이며 서식 더보기를 클릭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 통화, 맞춤 날짜 및 시간, 맞춤 숫자 형식을 이용하여 더 확장된 옵션들도 이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으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맞춤 통화의 경우 달러화, 유로화와 같이 다양한 나라의 외환 표기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셀(Cell)에서 숫자문자를 인식하는 방법
쉽게 얘기해서, 셀(Cell) 안에 숫자만 있을 경우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해당 데이터를 '숫자'로 인식하고, 셀(Cell) 안에 숫자와 문자가 함께 있을 경우,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해당 데이터를 '문자'로 인식합니다.
여기에서 예외가 존재하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 서식 중에는 '숫자'문자를 포함한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날짜 및 시간)
이때, 셀(Cell) 안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서식의 형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형태로 날짜 및 시간 데이터를 기입할 경우,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사용자가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인지하여 해당 데이터를 자동으로 숫자 데이터로 인식하게 됩니다.
아래는 다양한 형태의 '숫자''숫자와 문자가 함께 있는 경우'에 다양한 서식을 입힌 것입니다.

Image Captured by David Kim

2행의 C열부터 H열까지 입력한 숫자, 통화, 퍼센트, 지수, 날짜, 시간은 입력한 서식의 옵션이고, B열의 3행부터 13행까지 입력한 데이터는 각 숫자숫자와 문자가 함께 있는 경우를 텍스트로 표시한 것입니다.
B열에 각각 입력된 데이터를 2행의 서식 옵션에 맞게 적용했을 때 어떤 값을 출력하는지를 확인해봤습니다.
- 3, 4행을 보면 각각의 숫자에 대해서 서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100.25와 100.5와 같이 일반 숫자를 입력한 경우에도 날짜시간으로 서식을 지정한 경우 특정한 날짜와 시간을 출력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B3의 100.25와 B4의 100.5날짜시간으로 서식을 지정했을 때, 날짜는 동일하게 출력하지만 시간은 다르게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8행 이하에서도 확인하겠지만) 이를 통해서 정수 부분이 날짜, 소수점 부분이 시간에 관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5행은 숫자를 문자열(텍스트)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표현해 봤습니다. B5의 데이터 입력란을 보면 숫자 앞에 '를 추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될 경우 '뒤의 데이터는 무조건 문자열(텍스트)로 인식하게 됩니다. 숫자로서 0100.25는 사실 100.25이기 때문에 셀(Cell)에 0100.25라고 입력 할 경우, 자동으로 100.25로 변경되어 출력됩니다. 하지만 앞에 '가 추가 될 경우 뒤 내용을 문자열(텍스트)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후 입력한 데이터를 그대로 출력해 주는 것이죠. 이는 휴대폰 번호와 같이 0이 맨 앞에 오는 숫자들을 입력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6행과 7행을 보면 100.5달러, 100명숫자와 문자가 함께 있는 경우이기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문자열(텍스트)로 인식하게 되고, 그래서 어떤 수식도 적용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8행부터 13행을 보면 숫자와 문자가 함께 있는 경우임에도 수식이 적용되는 케이스를 모아봤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더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B8부터 B10까지는 7월 7일을 표현할 수 있는 범용적인 표현들을 기입해 봤으며, 날짜 서식으로 옵션을 적용했을 때, 동일하게 2022. 7. 7을 출력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열(텍스트)로서의 서식
문자열로서의 서식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Word)나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문서 작성 프로그램 혹은 문서 도구에서 제공하는 서식 도구와 동일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더불어 구글 문서도구에서 함께 제공하는 구글 닥스(Google Docs)에서도 동일한 서식 도구를 제공합니다.)

문자열(텍스트)로서의 서식은 숫자를 포함한 모든 문자열(텍스트)에 적용되기 때문에, 셀(Cell)에 기입된 모든 데이터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식 옵션은 화면 상단, 기입된 데이터를 보여주는 보여주는 영역 바로 위에 있으며 위에서 확인한 숫자로서의 서식 옵션 오른쪽에 있습니다.

Image Captured by David Kim

왼쪽부터 글꼴, 글꼴 크기, 굵게, 기울임, 취소선, 텍스트 색상이며, 서식 -> 텍스트 -> 밑줄을 이용하여 원하는 문자열(텍스트)에 밑줄을 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Image Captured by David Kim

아래는 다섯 가지 종류의 글꼴에 다양한 서식 옵션을 적용해 본 것입니다.

Image Captured by David Kim

글꼴은 기본값으로 제공되는 Arial과 추가로 4개의 글꼴(Impact, 굴림, 궁서, 돋움)을 가지고 글꼴 크기, 굵게, 기울임, 취소선, 밑줄, 텍스트 색상을 다양하게 적용했습니다.

글꼴 크기의 경우 위에서부터 8, 10, 12, 14, 18 pt를 적용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셀을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